권선징악의 주제를 가진 이야기들이 대부분이고
부가적으로 지혜, 사랑 등의 보편적으로 권유되는 개념
사회·인물 풍자와 시대비판
서동지전
까치전
황새결송
서옥기
장화홍련
주인공들이 나이 자랑과 그에 따른 지식, 경험 자랑을 하는 것이 주 내용.
전래적 기준의 붕괴 → 향촌 사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
소설로 변형시켜 놓고 있는 것들이다. 이문열은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그의 아버지 이원철(李元喆)의 월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고통스러운 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에게 고향의 문중은 영화로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성스러운 영역이었고, 명문 사대부 출신으로 잃어버린 중앙 권력을 회
국문단에 소설붐을 일으켰다.
2) 수상경력
1967년 단편 <2와 1/2>로 [사상계] 신인문학상, <타인의 방>과 <처세술 개론>으로 현대문학상 신인상(1972), <깊고 푸른 밤>으로 이상문학상(1982), 영화 '깊고 푸른 밤'으로 아시아영화제 각본상(1986)과 대종상 각본상(1986), <길 없는 길>로 불교출판문화상을 수상했
문화로 나아간다. 이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컴퓨터 게임, 인터넷, 시뮬레이션이 삶의
전통적인 존경심과 함께 가족 공동체에 대한 향수를 보여준다. 일찍 양친을 잃고 배운 것, 가진 것 없었던 아버지는 무서운 세상을 사는 무기로 침묵을 선택한다. 아버지는 자식을 위해 자신의 욕망을 희생하고, 그 덕분에 자식들은 도시로, 문자의 세계로 진입하게 된다. 여기서 자식들은 자신의 성장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인문학으로는 통일신라와 고려의 불교학, 조선의 성리학, 조선후기의 실학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21세기라는 현대 사회에 가장 관련이 깊고 실제로 많은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조선후기 실학이다. 이런 점을 염두 하여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배경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 영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80년대 소설은 절망감 위에서 전개된다. 변혁에 대한 기대와 좌절이 교차했던 1980년대의 현실에서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인식 차원의 변화이다. 1970년대로부터 이어진 사회의식의 성장은 광주항쟁을 계기로 20세기 한국 사회를 짓누르던 사상적 금기에